호텔 체인 알아보기 5탄 - 하얏트
개요
미국의 본사를 둔 호텔 체인으로 타 호텔 체인에 비하면 호텔 수가 적지만, 전 세계 주요 도시에 하나씩은 위치한다. 한국에는 서울 남산 중턱에 그랜드 하얏트 서울이 있고, 코엑스 파노라마 뷰를 볼 수 있는 파크 하얏트 서울이 있으며, 부산에는 광안대교를 볼 수 있는 파크 하얏트 부산이 있다.
국내에서는 5성급 이상의 호텔이 많아서, 고급호텔 이미지가 있지만, 다른 나라에는 3 ~ 4 성급의 하위 브랜드들도 존재한다. 1,000여 개의 호텔 수밖에 되지 않아 규모 면에서는 작다.
대체적으로 브랜드 순위는 Park Hyatt, Grand Hyatt, Hyatt Regency, Hyatt Place 순서이며, 부티크를 포지션의 Andaz가 있다. 내부적으로 자사의 호텔을 1에서 8까지의 카테고리로 나눈다. 8에 가까울수록 숙박료가 비싸고, 숙박에 필요한 포인트도 많아진다. 한국에서 파크 하얏트 서울과, 부산이 카테고리 6이며, 안다즈와 그랜드 하얏트 서울, 그랜드 하얏트 제주가 카테고리 5이다. 그랜드 하얏트 인천은 카테고리 3이다.
브랜드
Luxury
Park Hyatt
하얏트 호텔 체인의 최고급 라인의 브랜드이다. 각국의 주요도시에 하나씩은 위치하고 있으며, 한국에는 서울과 부산에만 있다. 서울 코엑스 앞의 '파크 하얏트 서울'은 국내에서도 비싼 호텔 중 하나로 유명하다.
대부분의 파크 하얏트 호텔은 '클럽 라운지'가 없고 조식도 뷔페를 제공하지 않는 호텔들도 있다. 최상급의 브랜드이니 호텔 내 식음 업장을 이용하거나, 룸서비스를 시켜야 한다는 말이다.
Grand Hyatt
하얏트의 5성급 고급 호텔로 주로 비즈니스, 연회 등이 많다. 고풍스러운 호텔 인테리어가 특징이다. 그랜드 하얏트 들은 컨티넨탈 조식 이외에도 티타임과 해피아워를 제공하는 클럽 라운지를 보유하고 있고, 넓은 연회장이 있다.
서울의 그랜드 하얏트는 남산 중턱에 세워져서 전망이 좋다. 미국 대통령들이 방한하면 주로 묵는 곳이다. 인천에는 원래 하얏트 리젠시 브랜드였다가, west tower를 증축하면서 그랜드 하얏트로 승격이 되었다. 2020년에는 제주 드림타워에 그랜드 하얏트 제주를 오픈하였다. 동해 망상 지구에 그랜드 하얏트와 알릴라 브랜드가 오픈한다는 소문이 있다.
Andaz
하얏트에서 만든 럭셔리 라인의 부티크 호텔이다. 메리어트에서 에디션, IHG에서는 인디고와 경쟁한다. 2019년 서울 강남 압구정에 안다즈 서울을 오픈하였다.
Upper Upscale
Hyatt Regency
하얏트에서 4성급에 해당하는 호텔 브랜드이다. 제주와 인천에 있던 하얏트 리젠시가 폐업하거나 그랜드 하얏트로 승격되면서 한국에서는 더 이상 없는 브랜드이다. 대도시에 있거나 휴양지에 있다.
제주 서귀포에 있던 하얏트 리젠시는 오션뷰로도 유명했었는데, gs리테일에 매각되면서 2020년 파르나스 제주 호텔이 되었다.
Upscale
Hyatt Place
주로 조식이 포함되어 있다. 미주에서는 중소도시에 많다. 한국에는 없다.
Hyatt House
장기 투숙 고객을 위한 브랜드로, 간단한 조리 시설이 있다.
World of Hyatt
하얏트의 호텔 멤버십으로 멤버, 디스커버리스트, 익스플로리스트, 글로벌리스트로 나뉜다. 등급 포인트 100,000점을 쌓으면 라이프 타임 글로벌리스트를 달 수 있다. 현재 환율로 약 2억 6천만 원 정도를 하얏트에서 써야 한다. 이는 세금 제외한 가격이다. 연 10박, 30박, 60박을 달성하면 티어를 획득할 수 있고, 마일스톤 어워드가 따로 존재하여, 20박 달성부터, 10박을 채울 때마다 어워드를 받게 된다. 기본 포인트는 1달러당 5포인트이며, 등급에 따라 보너스 포인트가 적립된다. 보너스 포인트는 등급 산정에서 제외이다.
디스커버리스트부터 레이트 체크아웃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대부분 14:00시를 채워서 해준다. 글로벌리스트는 16:00이다.